예쁜 쓰레기, 오늘 소개해드릴 제품을 아이러니 하게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단어입니다. 예전에 잠깐 다른 모델을 써본적이 있는데 이번에 서브폰으로 사용할만한 폰을 찾아보다가 지난 광군절 할인날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블랙베리 클래식 Q20에 대해 리뷰해보도록 할게요. 국내에서 정식으로 판매하고 있지 않으며 알리에서 직구한 제품도 완전히 세제품은 아닙니다. 리퍼비시 제품인데 그래도 포장상태부터 제품 상태는 굉장히 좋았습니다. 복불복인가?
블랙베리를 검색하면 판매자가 많이 나오는데 그래도 안전하게 구매하기 위해 한국인 후기가 많은 곳을 선택해서 구매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구매하면 약 12만원 정도에 구매를 할 수 있는데 저는 광군제 때 네이버페이 할인을 받아서 9만원 대 구매했네요. 할인 기간은 끝났지만 아래 링크에서 네이버페이로 구매하는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알리에서 구매를 하게 되면 배송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괜히 매일 들어가서 배송상태를 확인하지말고 잊고 지내라고 하죠. 그러면 도착한다고. 예전에 다른 제품을 구매했을 때는 그랬던 것 같은데 이번에 블랙베리 Q20는 생각보다 빠르게 배송되었습니다. 로그인한 상태에서 배달 상태를 보면 CN - KR Customs - 최종배송지 순서로 이동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주문한 날이 11월 13일인데 17일에 한국에 도착했고 19일에 우체국택배로 저에게 배달이 완료되었네요. 6일만에 도착하다니 진짜 빠르게 왔죠? 후기를 보니 한국분들은 보통 10일 안으로 받았다고 하시던데 아마 제품마다 배송에 걸리는 시간이 천차만별인 듯 합니다. 그래도 한국인답게 빨리빨리 도착하니 기분은 좋더라구요.
일단 통신사는 알뜰 요금제 유심을 사서 사용할 계획이며 국내 통신사별로 사용 가능한 모델이 있습니다. 저는 SQC 100-1을 구매했는데 SK통신사 버전입니다. 찾아보니 호환이 가장 잘된다고 하더라구요. 5G는 당연히 안되고 LTE와 MMS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랙베리를 사용하는 국내 유저들은 극소수이기 때문에 혹시 궁금한점이 있다면 관련 카페에서 전문가분들의 자료를 찾아보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유심 구매는 아직 안했으니 다음 리뷰에서 남겨보도록 할게요.
이제 블랙베리 클래식 Q20 언박싱을 해보도록 할게요. 판매자분께서 감사하게도 액정보호필름도 센스있게 챙겨주셨네요. 참 그리고 블랙베리는 카카오톡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사실 국내 정식 판매되는 스마트폰도 아니고 지원되지 않는 어플을 찾는 것 보다 지원되는 어플을 찾는게 더 빠를 듯 합니다. 현재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쉽게 다운받아 사용 할 수 있는 것에 감사함을 느끼게 됩니다.
어플을 다운 받는 방법 역시 저도 블랙베리 카페에서 한 번 해본 뒤에 포스팅 남겨보도록 할게요.
리퍼비시 제품 답지 않게 포장부터 깔끔한 느낌. 새 제품이 아니라 가끔 불량품을 받는 분들도 있는 것 같은데 저는 다행히도 외관은 물론 양품테스트까지 통과해서 모든 기능이 정상인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제 비닐을 벗기도 실물을 영접할 시간입니다.
기본 구성품도 꽤나 풍성합니다. 메인 스마트폰 외에도 이어폰, 충전선, 어댑터, 설명서 등. 어댑터는 맞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지 못하고 남는 어댑터에 충전선을 꽂아 충전하고 있습니다.
전원버튼을 눌러 ON 시켜주니 부팅 화면이 뜹니다. 블랙베리 클래식 - 이거 때문에 블베병에 걸리는걸까요? 진짜 자판부터 디자인 하나는 끝내줍니다(그게 전부이지만). 부팅이 되고 나니 최소한의 충전만 된 상태여서 바로 충전을 진행했습니다. 키판에 LED도 들어오고 요즘 많이 사용하는 아이폰이나 갤럭시에서 느낄 수 없는 갬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제 기능을 하나하나 익혀가야할 것 같네요.
과거 미국 전 대통령 오마바 폰으로 유명했던 블랙베리지만 사람들이 키보드에서 터치스크린으로 넘어가면서 40%가 넘어가던 스마트폰 점유율이 아이폰의 등장과 함께 바닥을 치게 되며 몰락해버렸죠. 갑자기 안좋은 얘기들이.. 무튼 과거의 성공방식에 의존하고 변화를 하지 않으면 아무리 대단한 기업들도 무너질 수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깨닫게 되었죠. 한 번 잃어버린 신뢰와 판매량은 다시는 회복할 수 없는 수준으로 떨어져버렸습니다.
기업 평가를 하는 시간이 아니니 이 얘기는 여기까지만.
일단 충전을 다하고 나면 블랙베리 카페에서 정보들을 수집해서 활용도 높은 폰으로 만들어볼 생각입니다. 서비스폰으로 사용할거라 전화만 잘되면 되는데 그래도 쓸 수 있는 기능들이 있으면 쓰는게 좋으니 한 번 열심히 연구해보도록 할게요.
블랙베리 클래식 Q20과 언제까지 함께 할지는 모르겠지만 새롭게 구매를 했으니 앞으로 열심히 사용하면서 사용하시는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을 또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매하고 나니 날벼락 같은 뉴스를 카페에서 봤습니다. 블랙베리사 구형 휴대폰에 대한 OS 지원 종료에 따라 2022년 1월 4일부터 통화/데이터/SMS 기능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고 하네요. 2022년 1월 이 후 휴대폰 재부팅 시 OS 인증을 할 수 없어 휴대폰 사용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이 후 와이파이만으로도 사용할 수 없는지 좀 알아봐야겠네요. 막 구매했는데 좀 아쉽긴 하네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