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유용한꿀팁

자동차검사 예약, 비용, 기간조회와 과태료까지 정리

by 시간을 담는 사진 2021. 10. 23.
반응형

소유한 차량이 있는 사람들은 모두 받아야 하는 자동차검사. 차량마다 주기는 다르지만 일반 승용차량의 경우 신차는 4년 후 검사를 받게 되고 이 후에는 2년 마다 검사를 받게 됩니다. 저도 검사기간이 돌아와서 실제 검사를 하고 와서 이렇게 예약 하는 방법이라던가 비용, 기간조회, 과태료까지 한 번 정리해봤습니다.

 

 

일단 자동차검사는 운행중인 자동차의 안전도 적합여부 및 배출가스 허용기준 준수여부 등을 확인하고 교통사고와 환경오염으로부터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사업으로 정기검사, 종합검사, 신규검사, 임시검사 등 여러가지 검사종류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우편으로 날아오기도 한거 같은데 요즘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검사기간이 되면 카톡을 보내줍니다. 그리고 예약을 하면 예약 완료부터 예약일에 대한 카톡도 추가적으로 보내주니 쉽게 확인을 할 수 있고 예약부터 변경/취소까지 "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검사소를 검색한 뒤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가운데 갈색바탕의 "자동차검사 예약"에서 아래 해당되는 차량을 선택하여 들어가줍니다. 자동차, 이륜차, 대형버스, 기타검사에 대한 예약이 모두 가능합니다.

 

 

차종을 선택하고 나면 자동차등록번호와 주민번호 앞 6자리를 눌러 차량을 조회해줍니다. 검사예약 진행이 가능하다는 창이 뜨고 그 다음 방문 가능한 검사소와 날짜를 선택하고 결제하게 되면 예약이 완료됩니다. 실제 자동차검사는 대기 시간이 길고 신청하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원하는 날짜가 있다면 미리미리 예약을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후 신청한 날짜에 이렇게 검사소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구비서류는 자동차등록증과 보험 가입증명서이고 전산망을 통하여 가입 여부 확인이 가능할 경우 보험 가입증명서는 미제출해도 됩니다. 각 검사종류에 따라 구비서류가 상이하니 미리 홈페이지에서 체크하시거나 전화로 문의해보시길!

 

 

다음은 자동차검사 수수료에 대한 부분입니다. 미리 예약을 할 때 선결제를 하기 때문에 검사소 방문 시 따로 결제할 부분은 없구요. 구분은 경형, 소형, 중형, 대형으로 나뉘며 정기검사가 종합검사보다 더 저렴합니다. 검사 수수료는 부가세 포함, 혹시라도 재검사을 받게 된다면 기간 내에서 재검사수수료도 면제입니다. 수수료 감면 대상자의 경우 장애인이나 국가유공자, 한부모가족, 기초생활수급자, 자동차사고피해가족, 다자녀가정이 해당됩니다.

 

검사는 검사유효만료일 전후 각각 31일 이내 받아야하고 만료일부터 30일 이내인 때 2만원, 이후 매3일 초과시마다 1만원씩 추가되며 최대 30만원까지 부과되니 검사일 잘 체크하셔서 검사 받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자동차검사 예약부터 비용, 기간조회, 과태료까지 살펴봤습니다. 나와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 받는 자동차검사. 귀찮더라도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