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유용한꿀팁

4대보험 가입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by 시간을 담는 사진 2022. 1.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웨이드입니다. 직장인이라면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이 포함된 4대보험에 가입을 하셨을겁니다. 4대보험의 정의를 찾아보면 사회정책을 위한 보험으로서 국가가 사회정책을 수행하기 위해서 보험의 원리와 방식을 도입하여 만든 사회경제제도라고 할 수 있죠. 오늘은 이 4대보험 가입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1. 포털 검색창에서 4대보험 가입확인서를 검색한 뒤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사이트로 접속>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에서 좌측을 보면 로그인하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게 아니다보니 "개인 비회원 로그인"을 해도 무방합니다. 사업장 회원으로 다양한 서류를 활용하기 위해선 가입하는게 좋을 것 같네요. 무튼 가장 먼저 로그인을 진행해줍니다.

 

 

출처 :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개인 비회원 이용서비스에서 약관에 모두 동의를 하면 공동인증서간편인증서로 로그인 할 수 있는 다음 스텝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공동인증서를 사용해도 되지만 요즘은 그보다 편리한 간편인증서를 많이 사용하고 있죠. 네이버나 금융결제원 금융인증서, 카카오페이, 통신사, 페이코 인증서 중 사용하는 인증서를 선택해서 로그인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개인 비회원 로그인을 하면 바로 마이페이지로 연결됩니다. 마이페이지에서 아래쪽 증명서발급의 "증명서 신청/발급"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옆쪽에는 이전에 신청했던 민원처리현황조회도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에 접속을 하게 되면 증명서 신청/발급에 아무 내용이 뜨지 않습니다. 혹시 내가 4대보험에 미가입된 건 아닐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4대보험 가입확인서 인터넷 발급을 위해 아래쪽에 "새로고침"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4대기관이 모두 출력가능으로 바뀌고 증명서 출력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해당 증명서 출력은 1회에 한하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주민번호 뒷자리가 표시된 증명서 신청시 증명서 팩스 전송 기능이 제한된다는 점 참고해주시고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 문의전화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 산재보험으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해당 사항을 모두 체크하셨으면 아래쪽 "출력"버튼을 눌러주시면 끝!

 

4대 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이 모두 조회되었으며 마지막으로 발급 번호와 이름, 가입 내역 등을 체크한 뒤 좌측 상단 인쇄 또는 PDF로 저장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요즘은 서류를 컴퓨터로도 많이 전송하기 때문에 PDF 저장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네요.

 

 

이상으로 4대보험 가입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국민의 복지를 위한 사회보험으로 근로자와 사업주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하기 때문에 가입내역을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