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사회적 이슈들

루이비통 매장 철수 - 한국 시내면세점 순차적 철수 예정

by 시간을 담는 사진 2022. 1.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웨이드입니다. 여러분들은 명품 하면 어떤 브랜드가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뭔가 뻔하면서 우리에게 친숙한 느낌이지만 명품 중의 명품 루이비통을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네요.

 

 

샤넬, 에르메스와 함께 3대 명품 브랜드로 통하는 력서리 브랜드로 전세계 50개가 넘는 국가에서 460개 이상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죠. 한국에서도 특히나 인기가 많은 루이비통인데요. 그런데 한국 내 시내면세점 매장을 철수한다고 밝혔습니다. 오늘은 루이비통 매장 철수하는 한국 시내면세점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출처 : 루이비통 공식 홈페이지

영국의 유명한 면세유통전문지인 무디 데이빗 리포트에 따르면 대한민국에 있는 시내면세점 매장을 모두 철수한다고 밝혔습니다. 오는 3월 신라면세점 제주점, 롯데면세점 부산점, 롯데면세점 잠실 롯데월드타워점을 닫게 되며 국내에는 총 7개 루이비통 시내면세점이 있었는데 지난 1일 이미 롯데면세점 제주점은 문을 닫았고 올해 10월과 2023년 3월 사이 모두 폐쇄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출처 : 무디 데이빗 리포트 홈페이지

이렇게 되면 일단 서울에 남게 되는 루이비통 시내면세점은 서울 롯데면세점과 서울 신라면세점, 신세계 명동 면세점이며 앞으로느는 시내 면세점을 철수하는 대신 공항 면세점을 추가적으로 오픈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이처럼 루이비통의 시내면세점 철수 이유는 중국의 보따리상 에 의존하는 매출 구조가 루이비통의 고급화 전략과는 맞지 않다는 의견입니다. 코로나19 때문에 이미 영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루이비통 뿐만 아니라 롤렉스 등 명품 브랜드들이 국내 면세 채널에서 빠져 나가고 있는 상황이죠.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면세점의 매출은 줄어들고 반대로 백화점의 매출은 엄청난 상승세를 보이고 있죠. 실제 백화점 명품브랜드 매장은 가고 싶어도 못가는 상황입니다. 대기줄이 얼마나 긴지 번호를 적고 대기시간을 엄청나게 기다려서 입장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명품 구매통로가 백화점이 되면서 시내면세점의 중요도가 크게 떨어졌죠.

 

루이비통 매장 철수 지점들을 봐도 루이비통이 큰 자리를 차지했는데 앞으로 면세점 운영에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네요. 가뜩이나 좋지 않은 상황에서 다른 브랜드들까지 이탈해버리면..

 

 

루이비통이 속한 LVMH 그룹에도 디올, 펜디, 지방시, 셀린느, 마크제이콥스 등 여러 브랜드들이 속해있는데 앞으로 이런 브랜드들의 이탈 가능성도 어느정도 예상하고 대비를 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명품 브랜드들의 국내 탈면세에 속도가 붙은 상황에서 앞으로 면세업계의 매출과 경쟁력 하락은 피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이미 루이비통에서 매장 철수 계획을 세운만큼 시내면세점들의 타격은 어쩔 수 없을 것 같네요. 다만 위에서 언급한대로 공항면세쪽으로는 매장을 추가할 수도 있어 보여 앞으로의 행보를 관심있게 지켜봐야겠습니다. 이상으로 루이비통 한국 시내면세점 순차적 철수 내용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