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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택스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by 시간을 담는 사진 2022. 9.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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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택스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사업체를 운영하면서 철저하게 지켜야할 부분이 바로 세금신고입니다. 요즘은 세무사를 방문하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으로 아주 간편하게 종합 국세서비스 홈택스를 이용해 세금계산서도 발행할 수 있는데요. 전자세금계산서란 부가가치세법 시행령 제68조 제5항에서 정한 전자적 방법으로 발급하는 세금계산서를 의미합니다.

 

 

 

오늘은 홈택스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전자세금계산서는 홈택스에서 접속 후 로그인을 해야하는데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는 인증서는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 혹은 전자세금계산서용 공동인증서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카테고리에서 가장 상단에 있는 "발급"을 눌러 접속해줍니다.

 

 

홈택스에서 로그인을 하면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화면이 나옵니다.

 

좌측에는 공급자 즉 내 사업자 정보가 입력되며 우측에는 공급받는자 즉 내가 공급하는 대상의 사업자 관련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공급자는 자동으로 입력되며 공급받는자에는 등록번호란에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나머지 칸에 맞춰 입력하면 되는데 이메일로 전자세금계산서가 발행되기 때문에 이메일 주소를 정확하게 입력해야합니다.

 

 

공급자, 공급받는자 정보 입력 후 아래쪽에 작성일자, 합계금액, 공급가액, 세액을 입력하게 되는데 아래쪽 입력란에 품목의 "월"은 상단 작성일자의 "월"이 자동으로 반영되며 합계의 계산 버튼은 금액을 공급가액과 세액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합계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공급가액, 세액이 자동계산되며 이는 해당칸에서 수정도 가능합니다. 또한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공급가액, 세액이 1원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계산된 금액을 다시 한번 직접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두 확인한 다음 계산이 정확하다면 확인을 눌러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마무리 하면 됩니다.

 

 

만약 홈택스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를 잘못 발행했다면 발급한 내역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에서 전자세금계산서 - 발급 - 수정발급 순으로 접속해서 수정을 하면 되고 수정세금계산서 발급사유 및 방법에 대해서 정확히 안내해주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예를들어 당초 작성일자에 기재사항 등이 잘못 적힌 경우 착오인 경우 당초발급 건 음의 세금계산서 1장과 정확한 세금계산서 1장 발급을 하면 되고 발급기한은 착오사실을 인식한 날까지입니다.

 

 

오늘은 홈택스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납세협력비용 절감, 세무거래 투명성 확보, 경제의 디지털화로 도입여건 성숙 등으로 추진되었으며 전자세금계산서는 알아본대로 이메일에 의하여 거래상대방에게 전달되며 종이세금계산서는 우편 또는 방문에 의하여 거래상대방에게 전달을 해야합니다. 끝.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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